(이미지를 클릭하세요, 면접을 지배하셔서 대입에 성공하세요!) 


P.21 : ‘Intro. 왜 면접은 어려울까?’ 중에서 

‘예전부터 좋아해서’라는 감성적인 멘트로는 설득하기 어렵다. ‘이곳에 지원하기 위해 이런 능력과 경험을 쌓아왔다. 그래서 이곳에 와야 한다.’ 식으로 객관적인 증거 자료(역량, 경험, 활동)를 함께 제시해야 신뢰가 간다. 사람은 말보다 그 동안의 행동을 믿는다는 것을 명심하자. 


책소개


대입 면접이 왜 그렇게 중요한가요?

교육부의 축소 권고에 따라 논술 전형은 모집인원은 크게 감소한 반면 학생부 중심 전형의 비중은 대폭 확대되었다. 면접 평가 비중이 높은 수시 전형으로 대입 정원 70.5%를 선발하는데 특히 학생부종합전형은 수시 전형의 약 80%를 차지한다. 모집 인원이 논술 전형의 4.9배에 달한다. 학생부종합전형은 서울 주요대학을 중심으로 확대되는 추세인데 대부분 대학이 서류심사와 면접을 실시한다. 

고교별 수준 차이를 무시하고 내신 성적만으로 뽑는 게 부담스러운 대학 측에서 학생부교과전형보다 학생부종합전형의 선발 인원을 늘린 것으로 해석된다. 또한 교육부에서 인성평가요소를 학교평가에 반영하겠다고 나서니 대학별 면접고사 비중은 높아질 수밖에 없다. 이처럼 면접에 대한 중요도가 수직상승했으니 학생부 관리 외에 면접에 대한 전략이 필요하다. 


주요대학 36곳 면접 기출문제 수록

《면접을 지배하는 자》는 실제 면접에서 지원자가 대답하는 방법을 다룬다. 말하는 방식을 알면 어떤 질문을 받아도 순발력 있게 대응이 가능하다. 일종의 수학 공식처럼 도식화된 면접 기본 원리를 학습하면 어떤 질문이든 당황하지 않고 대답할 수 있다. 저자는 다섯가지 패턴으로 배우는 면접용 스피치 학습법을 가지고 ‘이미지를 활용한 언어 콘텐츠 학습 시스템’이란 명칭으로 특허 출원도 했다. 


추천 글


방과후 프로그램에 구술면접준비반이 있어 수강했습니다. 거기서 선생님만의 자소서 잘 쓰는 방법, 면접 스피치 방법 등을 배웠는데 아무데서나 가르쳐주는 흔한 방법이 아니라서 더욱 관심이 갔습니다. 덕분에 내가 전달하고자 하는 생각의 핵심을 정확하게 말하는 연습이 되어 스피치를 잘하게 되었습니다. 

- 수험생 이○○ 


면접이란 나에게 어렵고, 또 두려운 존재였다. 그런데 역피라미드 스피치, 3-step 스피치, PPF스피치 등 선생님이 알려주신 방법은 평소 말을 주저리 늘어놓는 나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다. 이 책으로 연습하면서 조금씩 나아졌고 이젠 어떤 질문을 받아도 좋은 답변을 할 수 있게 되었다.

- 수험생 정 ○○ 


스피치 강의를 듣고 나니 말하는 기술을 익히게 된 것 같아요. 면접에 대한 불안감이 심했는데 이 책을 통해 면접관을 사로잡는 방법을 알게 되었어요. 또 면접을 준비하다 보니 앞으로도 말을 잘 해야 한다는 것을 느꼈어요. 이 책 내용이 내 인생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아요.

- 수험생 김○○ 


면접 때 엄청 떨었다. 생각 정리할 시간 따로, 말할 시간 따로 있는 게 아니라서 바로 내 생각을 조리 있게 말하기가 어려웠다. 완벽하게는 아니어도 이 책에 나온 것처럼 수학공식처럼 대입이 가능한 구조를 알았다면 확실히 더 자신 있게 임했을 것이다. 

- 대학생 여○○ 


면접관이 어떤 의도로 묻는 질문인지를 파악하고, 더욱 논리적인 구성의 틀을 알고 있었다면 훨씬 긴장이 덜 되고 막힘없이 답변을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이런 면접 대비 책이 있었다면 한 권 정도는 사서 읽어봤을 것 같다.

- 대학생 김○○